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굿즈 대량 제작 전문 업체 세모굿입니다. 굿즈의 범위는 넓어져서 인형 키링, 뱃지 뿐만 아니라 담요나 카펫, 어린이 장난감, 마우스 패드 같은 제품들도 굿즈로 제작됩니다. 굿즈의 특징은 특정한 품목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굿즈의 핵심은 브랜드나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여 품목이 확대되는 것으로 어떤 브랜드의 어떤 캐릭터라도 해당 디자인을 메인으로 한 제품이 출시된다면 굿즈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돌 산업은 다양한 굿즈 품목을 발견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인물과 그룹을 중심으로 어떤 제품이든 디자인의 중심이 해당 인물이라면 머그컵도, 텀블러도 스티커도 굿즈가 될 수 있습니다.

인물과 연관이 있다면 다른 디자인으로도 확장이 됩니다. 해당 인물을 닮은 이모티콘이나 그룹의 대표 색상, 앨범 아트, 그룹 심볼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직접적으로 굿즈에 인물 디자인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해당 인물의 굿즈로 절찬리에 판매됩니다. 개인 크리에이터의 성장도 굿즈 제작을 가속화 합니다. 특히 어린이를 주 타겟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들은 고정 시청자 수도 많고 시간이 쌓일수록 점점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어린이를 주 타겟으로 하지만 부모님도 시청을 환영하기 때문에 이런 어린이 유튜버가 굿즈를 출시했을 때에도 판매율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 장난감 굿즈는 품질이나 소재 등에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여러 브랜드에서 어른과 어린이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굿즈 라인업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품질 수준에 대한 협의나 소재, 디자인은 모두 기획 단계에서 정해지는 부분이고 이런 내용이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생산에 들어갔을 때의 주의 사항도 분명히 있습니다. 품목에 따라서 대량 제작이 필수이며 해당 수량이 충족되어야만 진행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어린이 장난감 굿즈 대량 제작을 위해서 대부분 선택하는 방법은 해외 위탁 생산입니다. 위탁생산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로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한 상품을 제작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즉 주문자가 원하는 대로 물건을 만들어주고 상표 또한, 주문자가 원하는 대로 붙여주는 제작 서비스입니다.

위탁생산을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원가 절감에 있습니다. 저렴하게 제작해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가격 책정이 가능합니다. 주로 한국과 가까운 중국 공장을 이용하는데 중국 공장은 공장 자체 규모도 큰 편이라 단기간에 빠른 생산이 가능하고 만개 이상의 대량 물량을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물류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도 있다는 점과 현지 공휴일 등 일정 파악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획 후 바로 어린이 장난감 중국 공장에 컨택을 하는데엔 어려움이 있어 다른 굿즈 제작 업체 등을 이용해 중국 위탁 생산을 시도합니다.

어린이 장난감 굿즈는 대부분 어린이를 타겟으로 제작되는데, 중국에서 한국으로 물건을 들여올 때는 KC 인증이 필요합니다. 해당 인증은 수입 건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며 대표적으로 어린이용 제품이거나 전기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경우 안전에 대한 인증 사항이 필요합니다. 인증이 완료되지 않으면 통관이 불가해 필수적인 사항으로 안내 드리는데요. 해외 위탁 생산 시 인증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어린이 장난감 굿즈 제작에 해외 위탁생산을 적용하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시 상황에 대한 체크와 인증 사항의 처리입니다. 이 과정이 직접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굿즈 제작 전문 업체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품목별, 특징별 진행 경험이 풍부할수록 해당 상황에 대한 노하우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