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세모굿입니다. 호랑이는 십이간지 중 올해 임인년을 대표하는 동물이죠! 그래서 올해는 다양한 굿즈들이 호랑이를 테마로 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특히 1월이나 설날쯤에는 유난히 더 많이 쏟아집니다. 호랑이는 육식동물 맹수이고 실제로 보면 압도당해 도망가야 한다는 사실조차 잊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막상 기념품 뱃지 등으로 제작되는 호랑이 캐릭터 디자인은 마냥 귀엽기만 합니다.

올해는 내내 호랑이 테마의 디자인이 많이 보일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또 명절 대 민족 중에 하나인 추석도 있어서 추석 때도 호랑이 디자인이 다시 부흥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한반도 지도가 호랑이와 닮았다고 해서 호랑이 캐릭터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 마스코트가 있다면 십이간지에 맞춘 굿즈 마케팅을 어떻게 펼쳐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하실 것 같아요. 기존에 마스코트를 활용해서 십이간지를 적용하는 방법은 바로 동물 탈, 동물 옷이 있습니다. 이미 다른 동물이나 식물, 사람을 이용한 캐릭터를 만들었기 때문에, 매년 띠에 맞춰서 마스코트를 개편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기존 캐릭터에 새로운 옷을 입히는 개념으로 동물 탈을 쓴 것 같은 디자인으로 제작합니다. 원래도 동물 디자인이었는데 또 다른 동물 디자인으로 옷을 입힌다는 것이 말로 하면 우습게 들리기도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례가 있고 호랑이 캐릭터 디자인도 정말 귀엽답니다.

굿즈로 제작하기 가장 쉬운 아이템은 바로 지류 상품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션 툴을 다룰 수 있다면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는 상품군입니다. 그리고 처음에 제작한 도면에서 실물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게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국내 제작 업체가 많기 때문에 배송에 대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기도 합니다. 하지만 색감이 인쇄소마다 차이가 있고 마찬가지로 최소 제작 수량이 큰 편이어서 부담을 느끼시기도 합니다. 다른 굿즈도 마찬가지지만 소량으로 뽑는 비용과 최소 수량 기준으로 대량으로 뽑는 비용에 거의 차이가 없어서 난감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꽤 있어 보였어요. 하지만 지류 상품은 비싼 수입지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량으로 진행해도 가격 자체가 다른 굿즈 종류에 비해 크게 부담 없는 수준이라고 느껴졌습니다.

50개부터 제작 가능한 호랑이 캐릭터 굿즈로 기념품 뱃지가 있습니다. 뱃지는 금속 소재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며, 팬시 문구점이나 액세서리 전문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인터넷 스토어나 관광지의 기념품 샵에서도 기본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 품목입니다. 뱃지보다는 키링이 훨씬 더 실사용 비율이 높다고 생각하실 텐데 우선 뱃지가 키링보다 최소 주문 가능 수량이 적고 키링은 실 사용이 목적이라면 뱃지는 개인 소장 목적으로 구매하는 비율도 높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옷이나 가방에 달고 다니는 경우를 보기 힘들기도 합니다.

기념품 뱃지를 호랑이 캐릭터로 만들고 싶다면 가장 먼저 호랑이와 관련이 있는 행사나 장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물원에서도 충분히 적용해볼 수 있을 만한 아이디어 같아요. 동물 관련 디자인이 펀딩에 나오면 동물 보호 등을 위해 수익금을 기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호랑이 뱃지 판매 수익금이 호랑이를 보호하는 데에 쓰인다면 소비자도 구매를 망설일 이유가 없겠죠?

 

호랑이 캐릭터를 이용한 기념품 뱃지를 제작하려면 지류 상품과 마찬가지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하지만 업체에 따라서 png 이미지가 있으면 시안을 무료로 작업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고 뱃지 등의 간단한 디자인의 경우엔 이렇게 굿즈 제작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지만, 본격적인 디자인 상품을 제작하고자 한다면 디자이너와 협업하거나 직접 디자인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지류는 인쇄 방식에 적합하도록 도안을 만들어야 하고 복잡한 디테일도 표현이 됩니다. 하지만 뱃지는 단순한 디자인으로 팬톤 컬러를 지정해 제작해야 한답니다. 복잡한 디자인의 호랑이 캐릭터 기념품 뱃지도 물론 제작이 가능합니다. 호랑이는 줄무늬가 있어서 단색의 동물보다는 도안 복잡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색상이 많아지거나 영역이 좁거나 선이 많으면 크기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더 커져야 할 수도 있답니다.

※세모굿의 중국 협력사로부터 제공받은 사진으로 작성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