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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품은 우리 생활의 시작부터 함께해왔습니다. 어떤 집이든 홍보용 판촉물로 받은 소품들을 구석구석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홍보물품의 종류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소개하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우시겠죠?

대표적인 홍보물품에는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볼펜입니다. 특별한 디자인이 있다기보다는 기본 볼펜 형태에 로고나 전화번호를 인쇄해서 간단하고 저렴하게 만드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런 볼펜은 어느 상황에서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부피 차지도 크지 않아서 홍보용으로 제작된 걸 알지만 받는 사람도 무난하게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다음으로는 메모지가 있습니다. 포스트잇 형태도 있고 위에 본딩 처리가 되어 있어 뜯어 쓰는 메모지 형태도 대표적인 홍보용 제품입니다. 다이어리 꾸미기 등으로 활용할 때에는 예쁘게 디자인된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볍게 메모할 때는 편하게 막 쓰기 좋은 제품을 찾게 되기 때문이에요. 이런 것을 살펴보면 기존 홍보물품의 트렌드는 실용적이고 가벼운 제품을 제작해서 최대한 많은 곳에 퍼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곳에 전하는 것이 옛날의 홍보물품 트렌드였다면 최근에는 이 트렌드가 조금 변경되어서 단지 홍보용일지라도 어디에 내세워도 부끄럼이 없을만한 디자인으로 퀄리티를 높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사람들이 물건이나 서비스보다 그 브랜드 자체를 소비하는 가치 소비의 경향이 짙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싼 제품이라고 퀄리티가 모두 높다고 할 수는 없지만 퀄리티가 높은 제품이 저렴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제작의 이치인데요. 그럼 기업에서는 홍보 제품 제작에 높은 비용을 들이고자 할까요? 그래서 저렴한 제품을 많이 만들어서 배포하기보다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력이 높은 사람들한테 제공하면서 높은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먼저 타겟이 되는 고객에 대한 분석을 마치고 실제 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그룹에 이벤트를 여는 등으로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화제성을 모으고 홍보물품을 배포하게 되면 홍보물품을 사진 찍어 SNS 채널에 업로드하는 사람도 늘어 훨씬 높은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랑하고 싶은 디자인이 기반이 되어야겠죠? 그래서 최근의 홍보물품은 실제 쓰임새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디자인을 1순위로 든 제품이 눈에 띕니다.

그래서 손거울, 키링, 뱃지 류가 가장 많이 보이는 홍보 물품으로 등극하고 있답니다. 손거울은 실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용성 있는 홍보 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보통 인쇄 방식을 이용하고 뒷면에는 디자인을 넣을 수 있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디자인 제품이라고 분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홍보용품 트렌드 중 하나는 로고나 회사 정보가 빠진다는 점이 있어요. 기존에 상호를 정직하게 넣던 방식과는 달리 회사의 분위기를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 요소만 넣으면서 오히려 사용자에게 궁금증을 유발하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키링과 뱃지는 더 설명을 할 필요 없이 액세서리류이기 때문에 특별한 기능이 있다고 할 수는 없어요. 보이는 것이 전부인 장식용 제품이랍니다. 이런 장식용 제품이라면 더더욱이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장식용 제품에 로고가 붙어있다면 그 누구도 들고 다니고픈 마음이 들지 않겠죠? 그래서 키링과 뱃지는 각 브랜드의 캐릭터가 만들어져 있는 경우 활발하게 사용됩니다.

 

요즘은 학교에서도 마스코트 캐릭터를 만드는 추세라 브랜드에서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홍보물품 사례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 더 실용성을 더하고 싶다면 PVC 볼펜을 이용합니다. 앞서 볼펜과 다른 점은 디자인이 많이 가미된 볼펜의 형태라는 점이에요. 캐릭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은 다른 홍보물품과 동일하고 작게 로고를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굿즈 홍보물품과는 다르게 최소 제작 수량이 조금 높은 편이에요. 이런 고퀄리티 홍보 물품은 판매해도 손색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홍보용으로 사용한 뒤 반응을 살펴서 실제 제품으로 출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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