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키링, 뱃지 제작 전문 세모굿입니다. 얼마 전 세모굿에서는 PVC 키링에 별도의 플라스틱 키링 파츠를 조합해 화려하게 제작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너무 귀여웠지만 아쉽게도 제작 사례로 활용이 불가능해서 샘플을 들여다보고만 있는데요. 사진은 못 보여드리더라도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면 다른 분들도 굿즈 디자인에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우선 세모굿의 키링 제작 단계부터 설명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모굿은 대량, 맞춤제작 전문으로 고객사에서 디자인을 전달해주시면 그 디자인 그대로 굿즈를 제작해드립니다. 예전에는 디자인도 의뢰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굿즈 디자인 작업은 진행하지 않고 제작만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간단한 로고 사진을 뱃지와 키링 형태의 시안으로 변경하는 수준은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전달해주시면 우선 전달해주신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작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디자인 속의 디테일을 그 크기 안에 표현할 수 있을지 원하시는 기간 안에 맞출 수 있을지 등을 파악합니다. 금속, PVC 키링이라면 금형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크릴, 플라스틱 키링은 외부는 레이저 커팅을 이용하고 UV 인쇄를 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훨씬 제작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굿즈 제작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엔 아크릴을 제안드리고 있어요.

기간과 견적 등을 충분히 비교해주시고 실제로 제작을 진행하게 되면 시안을 보고 협의된 색상, 크기, 디자인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키링의 경우엔 고리 부자재, 길이까지 함께 선택해야 합니다. 금속 키링은 양면, 각인, 표면처리 등의 옵션을 변경해 독특한 연출을 할 수 있고 아크릴은 주로 컬러 아크릴 보드를 이용하거나 글리터, 홀로그램 보드를 이용하거나 여러 개의 장식을 하나의 키링에 넣는 방법 등으로 변화를 줍니다.

 

특히 아크릴과 플라스틱 키링은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여러 장식을 연결해서 연출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느껴졌습니다. 두 개 이상의 아크릴 장식을 연결하게 되면 주로 투명 아크릴 보드에 인쇄하는 큰 장식 하나와 컬러 아크릴을 이용해 모양을 낸 작은 장식 하나를 같이 연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컬러 아크릴은 색의 특성을 살려 나뭇잎, 하트, 꽃 등으로 모양을 냅니다.

금속이든 PVC, 아크릴이든 플라스틱 키링이든 장식물을 만들고 고리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고리를 연결하고 나면 개별 포장 단계를 거치는데요. 장식이 두 개 세 개씩 연결되는 경우엔 장식 연결 순서를 정해주시기도 합니다. 짧은 장식이 왼쪽, 긴 장식이 오른쪽 이렇게요!

개별 비닐 포장이 기본 옵션이지만 선호도에 따라서 종이카드 포장, 박스 포장 등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닐 포장 이외의 항목은 모두 별도 비용이 청구됩니다.

플라스틱 키링과 아크릴 키링은 원래 무게가 가벼운 제품이기 때문인지 종이 카드를 이용한 포장을 하시는 분들보다 기본 포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다고 느껴졌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키링은 호텔 키링으로도 활용합니다. 둥근 다이아몬드 형의 프레임 위에 인쇄를 하는 방식이 가장 선호되고 바탕이 되는 플라스틱의 색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서 찾는 분들이 많은 스타일이랍니다.

하지만 맞춤 제작 말고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장식 파츠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화려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시중에서 미리 제작해 판매되고 있는 플라스틱 장식을 섞어서 키링을 구성하는 방법이랍니다. 딸기, 레몬 같은 과일 디자인이나 데이지 같은 꽃 디자인이 인기가 많은 대표 디자인인데요. 기본적으로 인기가 많아 부자재 판매처에서 받을 수 있는 제품이라 수량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부자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소재를 섞어 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보통 맞춤 제작 시에는 플라스틱 키링은 플라스틱 장식만, 아크릴 키링은 아크릴 장식만 연결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경우에는 PVC에도 아크릴을 섞을 수 있어서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 이벤트로 제작 수량이 정식 굿즈처럼 많지는 않지만 디자인이 중요하고 MZ세대가 좋아할 화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세모굿으로 참고 자료를 전달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