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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모굿입니다. 한동안 정말 비가 안 와서 근처에 있던 하천이 모두 메말라버렸는데, 연휴 동안 비가 좀 와서 물이 졸졸 내려가는 걸 보니 안심이 됩니다. 하지만 이번 비도 그렇게 많이 온 수준은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농사하시는 분들은 여전히 고민이 많아 보였어요. 산불도 자주 나고 날씨를 우리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는 게 슬프기도 합니다.

그럼 우리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해볼까요? 세모굿은 대량으로 제작하는 굿즈 전문 업체이기 때문에 오늘의 게시글은 기업 관련 마케팅 담당자분들이 눈여겨보시면 좋을만한 내용일 거예요. 개인 소장용 굿즈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소량 전문 업체를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린답니다. 굿즈는 기업 브랜딩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매일같이 쏟아지고 또 비슷한 분위기, 비슷한 상품군을 가진 브랜드도 시중에서 많이 보이기 때문에 누가 먼저 인지도를 확보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기업 브랜딩 효과를 노리기 위해 기업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오프라인 행사를 열고, 굿즈를 배포하기도 합니다.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굿즈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0퍼센트 이상이 굿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요즘 사람들은 굿즈를 구매하고 판매하는데 거부감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한정판 굿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굿즈는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제품의 경우엔 오픈런으로 줄 서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브랜드 굿즈는 기업 브랜딩을 위해 대표 색상과 슬로건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다 젊은 연령대의 유입을 기대한다면 캐릭터를 이용한 브랜드 굿즈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캐릭터는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실물 상품 뿐 아니라 다양한 홍보 콘텐츠에도 활용할 수 있고 이모티콘 등으로 웹 형태의 굿즈를 제작 및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관심에 더불어 캐릭터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스토리텔링도 엮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호감을 쉽게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SNS가 흥하는 시기야말로 캐릭터 산업에 뛰어들기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브랜딩을 위해 굿즈 제작을 할 때는 판매용도로 제작해 별도의 굿즈 몰을 형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규 상품 론칭 시에 한정 사은품 개념으로 접근해 더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도록 기획하기도 합니다. 일정한 금액을 맞춰 구매하거나 선착순으로 증정하거나 다른 행사 참여를 독려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서프라이즈 선물처럼 VIP에게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업 브랜딩에 트렌디한 느낌을 더하고 싶다면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굿즈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오히려 신선함으로 다가와서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새로운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굿즈 제품 선정도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관련이 있는 제품이 좋지만 관련이 없는 제품도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이 열광하는 굿즈가 되기도 합니다. 저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굿즈는 국순당의 파전 우산이었는데요. 우산 내부에 파전이 프린팅되어 있어서 비가 오는 날이면 막걸리의 유혹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은 디자인이었답니다. 주류 업계와 우산이라는 조합이 낯설었지만 디자인에 감탄을 금치 못했답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전이 어렵다면 기본적으로 다들 많이 하는 굿즈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키링과 뱃지 같은 액세서리 류가 대표적이랍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실용적인 제품을 찾는다면 세모굿에서 추천하는 기업 브랜딩 굿즈는 볼펜입니다. 단순 인쇄타입 볼펜이 아니라 PVC를 이용해 모양을 올리기 때문에 기업의 상징하는 색깔과 캐릭터의 디자인을 모두 살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젤잉크 타입의 펜 촉으로 선명한 필기가 가능해 디자인과 실용성을 모두 다 잡은 대표적인 효자상품이랍니다.

홈페이지에는 3D 홈페이지, 아크릴 게임보드 등 새로운 형태의 굿즈가 준비되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자료를 둘러보시고 기업 브랜딩 전략을 고민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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