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년부터 뜨거운 인기인 아크릴 키링 제작, 세모굿의 문의 1순위는 항상 금속 뱃지였는데 어느새 아크릴 키링의 문의가 금속 뱃지의 인기를 넘어섰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아크릴 소재의 매력은 투명함이에요. 어떤 색상이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고 가볍고 청량하게 보입니다. 인쇄 방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금속 키링과 뱃지 제작보다는 당연히 더 많은 색상이 도안에 포함될 수밖에 없는데요. 금속 키링 제작 사이에는 도안에 들어가는 색을 반영해 도금 컬러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투명 판이라면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어집니다.

투명이 가장 인기가 많다는 건 부정할 수 없지만, 아크릴 키링 제작에 투명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색상의 아크릴 보드를 선택해 제작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아크릴 판의 색상은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비침이 있는 투명 버전과 비침이 없는 불투명 버전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크릴 소재는 유리를 대체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유리보다는 훨씬 내구성이 우수하지만, 유리에 버금가는 투명함을 구현할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홈 인테리어 소품은 테이블이나 선반 위에 올려 진열하게 되는데 바닥에 떨어지면 충격이 커서 유리 제품은 쉽게 깨져버릴 수도 있거든요. 특히나 유리는 조각이 뾰족해서 조각을 치우다 다칠 수도 있다는 게 단점이기도 합니다.

아크릴 키링 제작과 아크릴 뱃지 제작은 모두 동일하게 레이저 커팅과 인쇄 방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기에 더해 에폭시 코팅을 올리는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요. 아크릴 뱃지에서는 에폭시 작업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키링은 에폭시 작업을 별도로 요청하시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두 제품은 기본적인 제작 방법은 똑같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아크릴 키링 제작은 도면에서 키링 부자재를 연결한 구멍 부분을 표시해주어야 합니다. 대개 정방향으로 꼭대기 가운데 부분에 구멍을 넣지만 디자인에 따라 측면에 구멍을 뚫어 살짝 기울어지게 연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링을 걸어두면 움직임에 따라 흔들리게 되는데 이 흔들림 때문에 키링은 양면이 모두 노출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양면에서 모두 도안이 보이도록 양면 인쇄를 요청해주십니다. 세모굿에서는 인쇄 면적을 두 개의 아크릴 보드 사이에 넣어서 인쇄 면이 손으로 만져지지 않고 외부 스크래치로부터도 안전하도록 제작됩니다. UV 인쇄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쇄 면적은 살짝 도톰하게 올라오는데요. 물론 외부에 인쇄 면을 넣어도 외부 스크래치에 의해 쉽게 지워진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장기 사용 시에는 아무래도 사이에 인쇄 면이 들어간 것이 훨씬 내구성이 좋을 것 같다고 느껴집니다.

반면에 아크릴 뱃지 제작은 이리저리 들고 다니는 제품이 아니라 한 장소에 고정해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부 스크래치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래서 뱃지의 뒷면에 인쇄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뒷면에 인쇄를 해도 앞에서 색상과 디자인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뒷면에 인쇄를 하더라도 양면에서 모두 인쇄면을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지만 뱃지를 제작할 땐 보통 흰색 면적을 깔아 뒷면에서는 디자인을 볼 수 없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뒷면에는 고정을 위한 핀이 부착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면적에 침이 부착되면 오히려 이질적인 느낌이 들어서 깔끔한 연출을 위해 흰 면을 깝니다. 물론 양면 모두 보이게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아크릴 키링 제작과 아크릴 뱃지 제작은 이렇게 키링과 뱃지의 차이로 연결 부자재가 다르다는 점 도안 단계가 다르다는 점이 대표적인 차이점으로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뱃지는 에폭시 작업을 더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뱃지는 정면으로 보일 수 있도록 부착하는 경우가 많아서 통통하게 보일 수 있도록 이런 작업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투명 아크릴 외에 컬러 아크릴도 충분히 가능하답니다! 뱃지보다는 키링이 훨씬 컬러 아크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어요. 아쉽게도 컬러 아크릴은 단면 인쇄만 가능하다는 점!

아크릴 키링과 뱃지 제작이 필요하다면 세모굿의 굿즈 제작 서비스를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