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무뱃지 제작보다는 금속뱃지 제작이 훨씬 더 인기가 많지만, 디자인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서 다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금속으로 제작하면 얇고 단단하며 반짝이지만 고무로 제작하게 되면 도톰하고 말랑하며 광택이 없습니다. 실제 제작에는 100% 고무보다는 고무와 비슷한 촉감의 PVC를 이용합니다.

PVC는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이라는 소재로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열을 가해서 모양을 변형할 수 있는데요. 열을 가하면 액체상태가 되기 때문에 모양 변형이 가능하고, 또 온도가 낮아지면 고체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주로 금형이라는 몰드를 이용해 모양을 찍어내게 됩니다. 금형은 열가소성 수지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제작방식입니다.

액체 상태로 만든 원료를 몰드에 넣으면 몰드 모양에 맞춰 모양이 굳게 됩니다. 이유는 바로 고무뱃지 제작에 사용하는 몰드의 안에는 냉각수가 흐르는 길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몰드 안에 액체 PVC 원료를 넣고 굳는 과정은 아주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PVC 소재는 생활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아마 익숙하게 느끼실 거예요. 크게 경질 PVC과 연질 PVC로 나눌 수 있는데, 고무뱃지 제작에 사용되는 소재는 말랑한 연질 PVC입니다. 경질의 PVC는 강도가 높아서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파이프나 물탱크에도 사용하는 소재입니다. 연질의 PVC는 전선 피복이나 필름 포장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되어 사용됩니다. 굿즈에서는 피규어, 휴대폰 거치대, 뱃지, 키링 등으로도 연질의 PVC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무뱃지 제작에 사용되는 PVC는 선명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굿즈 제작에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도 이런 색감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이 되기 전에 시안을 결정하게 되는데, 시안은 평면이고 실제 제품은 입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하고 PVC는 살짝 매트하게 표현된다는 점도 미리 감안해야 합니다.

금속 뱃지는 금속 소재의 날카롭고 반짝이는 면모를 강조하기 위한 디자인이 많지만 고무뱃지 제작은 끝 모서리도 둥글게 처리해서 원형의 느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재를 가장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연령대가 낮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유치원에서도 종종 고무뱃지를 이용한 이름표, 반 표식을 보게 되는데 이런 고무 뱃지는 활동성이 높은 아이들이 사용해도 긁힐 걱정이 없을 것 같다고 느껴졌습니다.

 

일반 금속 뱃지는 일자로 수직으로 핀을 부착하지만 고무 뱃지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핀은 고정을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딱딱한 소재여야 하는데 국소적으로 눌러야 하는 방식은 제품 사용 시 내구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걸어서 사용하는 옷핀 형태의 마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 표현은 금속 뱃지 제작과 마찬가지로 한 칸에 하나의 색상이 들어가야 합니다. 바로 액체 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두가지 색상의 원료가 섞이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세모굿에서는 PVC 소재를 이용한 고무뱃지 제작, 입체 키링 제작, 피규어 제작 등 다양한 사례가 준비되어 있으니 제작과 일정 관련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남겨 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