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세모굿입니다. 오늘은 먹구름이 가득한 게 왠지 비가 쏟아질 것 같아요. 꼭 퇴근하는 시간에 맞춰 비가 내릴 것만 같은 불안한 예감이 듭니다. 장우산은 안 들고 오고 삼단 우산만 들고 와서 바람은 불질 않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바람이 불면 가방에 달아 둔 키링이 짤랑거리며 기분 좋은 백색 소음을 만드는데요. 키링의 종류 중 호텔 키링은 정형화된 모양 때문에 호텔 키링이라는 이름도 붙여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호텔 키링은 실제로 호텔에서 사용하기 위한 키링도 아닌데 왜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을까요. 요즘은 다 카드키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물 열쇠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꼴의 팬던트 안에 그림, 숫자가 들어간 디자인은 옛날 호텔에서 사용하던 디자인을 본 따서 지금은 클래식한 디자인의 대명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외부 프레임이 단조롭기 때문에 깔끔하고 심플한 느낌을 주며 고급스럽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외부 다이아몬드 꼴은 그대로 둔 채 안에 색상을 변경하고 디자인을 배치하면서 변화를 주게 되는데 선명한 색감이 들어가도 프레임 자체가 단조로워서 화려한 느낌보다는 단순하게 정돈된 느낌이 많이 든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호텔 컨셉의 굿즈를 제작하는 경우엔 단순한 로고와 숫자를 이용하고 톤 다운된 색상을 이용하는 편이 많습니다. 드라마에서 굿즈로 호텔 키링을 디자인해 판매하는 경우도 보였어요. 금속 재질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대개 금도금을 선택했습니다. 클래식한 느낌을 줘야 하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클래식한 색상을 선택한다고 느꼈습니다.

 

각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하여 사용 시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리는 둥근 고리로 장식에 바로 연결해서 짧게 연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팬던트를 세로 비율이 더 길게 제작하기 때문에 고리 영역이 더 길어지면 특유의 개성이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호텔 키링 제작 소재

호텔 키링으로 제작하는 소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속, 아크릴, 플라스틱이 있는데요. 아크릴과 플라스틱은 육안으로 봤을 때 비슷하게 표현되고 가벼운 무게에 선명한 색감이 특징입니다. 플라스틱으로 제작하는 경우엔 불투명한 플라스틱 판 위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제작되고 아크릴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판 위에 컬러 인쇄를 넣어서 그라데이션, 그림자 표현 등 미세한 색감 차이를 조정해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아크릴로 제작되는 제품은 평평한 아크릴 판에 인쇄를 하는 방식이라서 표면이 고르지만 플라스틱으로 제작하는 키링은 액체 상태의 원료를 틀에 넣어 굳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볼록볼록 하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프레임 그 자체로도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더 화려하게 넣지는 않고 구분선 영역이 될 만큼만 표면에 변화를 주는 편입니다.

금속은 아크릴이나 플라스틱과는 달리 묵직한 느낌을 주는 소재입니다. 실제 제작에 사용되는 소재는 악세사리 제작에 사용하는 혼합 금속으로 무겁지는 않지만, 도금 처리 등의 표면에서 무거워 보이는,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플라스틱 호텔 키링처럼 몰드를 만들지만 액체 원료를 사용하는 플라스틱과는 달리 금속 판에 모양을 눌러 찍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매끈하게 코팅, 도금하는 단계, 도색 단계를 거치면 우리가 아는 금속 팬던트가 완성됩니다. 금속 호텔 키링은 양면으로 키링을 제작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양쪽 면 모두에 디자인이 들어갑니다. 프레임이 도형으로 고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양면으로 디자인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외부 프레임 모양만 고정이 되면 양면 내부에 들어가는 디자인은 각각 다르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호텔 키링 형태로 제작하길 원한다면 우선 도안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안을 기반으로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도안이 있어야 견적이 확인되는 것이 기본이지만 준비가 어려운 경우 크기와 유사한 디자인의 제품이라도 첨부해주시면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