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뱃지는 다른 굿즈 종류에 비해 최소 수량이 적은 편이라 개인 디자이너 분들도 자주 의뢰하시는 품목입니다. 이런 굿즈나 판촉물 류는 최소 수량 단위가 커서 개인이 소량으로 맞춤 제작하고자 할 때는 진행이 불가한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우선 소량으로 제작하게 되면 뱃지 단가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왕이면 소량 제작이 가능한 품목도 대량 제작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모굿의 뱃지 제작 최소 수량은 50개부터 시작합니다. 그 아래 수량도 제작은 가능하지만, 비용은 50개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50개는 제작하셔야 합니다. 기업 단위의 주문이라면 50개 정도야 큰 수량이 아닌 것처럼 느껴지시겠지만, 개인 고객에게는 50개도 충분히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우에 뱃지를 두 개씩 세 개씩 구매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더욱 전량을 판매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초기 금형비로 샘플을 제작한 뒤에 펀딩을 통해 실제 제작까지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형비는 각 디자인마다 별도로 책정되기 때문에 디자인이 많아진다면 펀딩도 조금 부담스럽게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뱃지 단가 절감을 위해서 사전에 미리 수요 조사를 한 다음에 제작할 고객이 확보된 상태에서 실제 생산을 의뢰하기도 합니다.

금형비란 뱃지 제작을 하기 위한 몰드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다른 디자인으로 제작할 때는 새로운 몰드가 필요합니다. 한번 제작된 몰드는 50개를 제작할 때에도. 100개를 제작할 때에도, 500개를 제작할 때에도 동일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더 많은 수량으로 제작하는 것이 제작 단가를 줄여서 최종 출시가를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뱃지 단가를 저렴하게 진행하고자 하면 아무래도 최소 수량인 50개보다는 100개가 더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1,000개 이상을 진행하시는 것이지만 100개 정도의 수량은 개인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수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수량 외에 뱃지 제작 비용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기와 디자인, 세부적인 옵션 사항 등이 잇습니다. 디자인과 크기는 하나로 묶을 수가 있습니다. 크기가 크면 당연히 금액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들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지만 디자인은 직접 해서 주신 건데 왜 디자인데 따라서도 금액 변동이 있는지 의아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디자인이 크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인물 라인 드로잉이나 명화 라인 드로잉처럼 자잘한 선이 많이 들어간 디자인은 이 선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만들기 위해서 크기를 키워야 합니다. 뱃지 제작의 기본 사이즈는 2~3 센티미터이지만 이 크기 안에서 디테일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에는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바로 색상입니다. 색상이 많아지면 제작 비용이 추가되기도 하며 뱃지 실물에는 한 칸에 하나의 색상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통 4개 정도의 색상을 활용해서 제작됩니다. 짙은 색으로 표현돼야 하는 부분은 도금으로 대체하여 표현하기도 합니다. 도금 영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디자인도 우수하게 적용 가능하며 뱃지 단가 비용면에서도 절감할 수 있는 방향이 생깁니다.

 

세부적인 옵션에 대한 부분은 도색 방식, 포장 옵션, 핀 타입 선택 등이 있습니다. 도색 방식에는 크게 일반칠과 수지칠이 있습니다. 수지칠은 일반칠에 비해 공정이 더 추가가 되기 때문에 일반칠에 비해 단가가 높은 제작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색 면과 도금 면이 평평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는 굿즈 라인업을 위해서 적용해보면 좋을만한 방법입니다. 포장 옵션은 기본적으로는 개별 opp 비닐 포장이 되지만 종이카드를 이용한 개별 포장도 많이 진행하시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종이 카드를 이용해 포장하려면 50개의 최소 수량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더 수량을 늘려야 하며 상세한 내용은 대지 디자인과 뱃지 디자인을 첨부해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뱃지 단가에 대한 궁금증이 충분히 해결되셨나요? 다양한 굿즈 제작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세모굿의 제작 사례를 확인해보시고 채팅이나 이메일로 문의를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