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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상품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제조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캐릭터 상품 제작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상품 개발 단계

캐릭터 상품 개발은 크게 기획, 디자인, 제작, 출시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기획

기획 단계에서는 디자인,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시장 분석, 경쟁사 제품을 분석 또는 벤치마킹 하여 최종 소비층의 타겟 대상을 설정하여 상품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2. 디자인

디자인 단계에서는 기획 단계에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디자인합니다. 2D 또는 3D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작업 과정에는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부터 라이노와 같은 CAD 툴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시제품 제작

시제품이란 시험삼아 만들어본 제품을 말합니다. 기초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고 제품 설계를 진행한 다음에는 최종 생산 전에 테스트 및 성능 검증을 위한 샘플 제작이 필요합니다. 시제품의 제작 방법에는 3D프린팅, CNC 등 다양한 가공 방식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생산

금형을 제작하고 플라스틱 사출 성형 혹은 다양한 제조 방식을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산 과정에서는 최소 주문 수량 (MOQ) 이라고 부르는 조건이 적용됩니다. 일정 수량 이상을 주문하지 않으면 제품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캐릭터 상품을 개발 하는 과정에서 초기 생산 수량이 적은 경우에는 간이금형을 이용한 시사출 방식이나 CNC와 같은 기계 가공 방식을 사용해서 제품을 만들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제조 업체와 컨텍하여 개발 과정을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마감

생산된 상품은 마감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됩니다. 마감 과정에는 다양한 작업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생산된 부분들을 조립하는 작업, 모서리를 깎아내는 작업, 표면 처리를 하는 작업 등이 있습니다.

 

6. 검수 및 출시

마감 과정을 거친 상품은 품질 검사를 거쳐 출시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는 제품 패키징과 같은 다양한 작업들이 수행됩니다.  판매 채널을 선정하고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과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캐릭터 상품 개발은 디자인부터 제조까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이때, 품질 검사는 제품을 검수하는 과정을 통해서 불량품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상품을 제조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고객이 상품을 보고 바로 어떤 제품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해야 하며 안전 관련 사항, 취급 방법, 인증 등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은 개발단계부터 출시 및 유통까지 많은 작업이 요구됩니다. 캐릭터 상품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과 컬러는 고객들이 상품을 인지하고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품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능과 성능의 구현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구성입니다.

 

고객들이 상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품의 가치입니다.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품의의 특징과 장점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품의 소개 및 특징을 나타내는 브로셔나 카탈로그 등을 활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콜라보레이션,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 채널을 통해서 캐릭터 상품의 개발 과정과 출시 제품에 대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고 흥미를 유발하는 전략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상품을 제조하고 출시하는 과정에서는 디자인, 제조, 마케팅, 판매, 유통 등 다양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고객들이 상품을 인지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산 과정에서는 품질 검사를 통해 불량품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상품을 제조해야 하며, 유통 과정에서는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캐릭터 상품 개발을 위한 제조 프로세스에 관해서 소개드려 봤습니다. 저희 세모굿은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하고 있는 브랜드 굿즈 개발 전문 회사입니다. 다양한 품목과 아이템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상품 개발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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