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문제작 굿즈 업체 세모굿입니다. 굿즈 제작, 커스터마이징과 관련해서 다양한 의견을 찾기 위해 오늘도 웹서핑을 하고 있었는데요. 영화 굿즈나 캐릭터 굿즈, 브랜드 굿즈 쪽에서는 업체 물색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 해당 업무가 처음인 신입 직원인 경우가 많았어요.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업무인데 당연히 어려운 게 당연하잖아요. 그래서 어느 정도 가닥을 잡을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특히 세모굿은 뱃지나 키링 제작이 메인이기 때문에 그 기준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굿즈 제작 업체는 기획, 브랜딩, 컨설팅 단계까지 모두 포함하는 굿즈 기획 업체가 있고, 정해진 도안에 맞추어 제작을 해주는 업체가 있습니다. 세모굿은 후자에 가깝고 원하시는 경우 직접 디자인까지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굿즈 기획 업체에서는 단순 제작 의뢰만은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꼭 원하는 디자인으로 해야 하는 경우엔 제작 업체를 찾아보는 것이 더 권장되겠네요.

 

 

굿즈 업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업체에 각각 견적을 확인해봐야겠죠. 견적을 확인할 때 가장 먼저 있어야 할 것은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얼마나 가격이 나올지도 모르는데 디자인부터 무턱대고 만드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에요. Ai로 제작된 도안 디자인이 없다면 우선 대략적으로 어떤 느낌의 디자인을 만들 것인지를 확인하고 업체에서 유사 사례를 기준으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영화 굿즈는 다른 브랜드 굿즈나 캐릭터 굿즈에 비해 자잘한 디테일이 많은 일러스트 형태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인 뱃지, 키링보다는 크게 제작해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디자인이 없을 땐 원하는 제작 방식, 도금, 크기, 수량 등을 기준으로 가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나중에 디자인이 픽스되고 나면 다시 견적을 재차 확인해야 합니다.

 

키링, 뱃지의 경우엔 각인, 표면 인쇄, 글리터 색소 사용 여부, 제작 형태 등에 따라 금액이 많이 차이 나기도 한답니다.

 

 

업체의 포트폴리오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사례가 없다면 굿즈 업체에서 경험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공개가 불가능한 사례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업체에서 제작 비용을 확인해보는 것이 목표라면 참고용 사진을 첨부해 이런 느낌으로 제작하고 싶다고 전달하면 됩니다. 업체마다 최소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수량은 미리 내부적으로 확인을 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지류 상품은 제작 기간이 길지 않지만 뱃지와 키링 또는 아크릴 소재의 다른 굿즈는 제작 기간을 2주 이상은 잡으셔야 합니다. 그래서 견적을 확인할 때는 꼭 제작 기간도 확인해야 하고, 공장 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금 더 앞당길 수도 있으니 원하시는 날짜가 있다면 알려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굿즈라면 당연히 브랜딩을 중시하는 분들이니 포장까지 신경 쓰실 게 분명합니다. 무난하게 종이카드를 더한 개별 포장을 많이 하시는데, 종이카드 포장, 박스 포장에 따라 가능한 최소 수량이 달라서 포장이 필요한 경우 처음부터 꼭 같이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세모굿에 의뢰하실 땐 종이카드 디자인도 함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종이 카드 포장은 뱃지를 어디에 꽂을 것인지, 키링 길이는 얼마나 되는지, 고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두루두루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굿즈 제작 의뢰에도 똑같이 활용할 수 있어요. 디자인, 납기, 사이즈, 수량, 포장 등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답니다.

 

제작 업체를 찾기 전에 견적 확인만 하는데도 내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요소들이 이렇게 있으니 먼저 확인해보시고 굿즈 업체로 연락 주시면 훨씬 시간을 단축시키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의 가이드가 굿즈 제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신입 직원 분들께 널리 널리 닿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